반응형

노트북 온도를 낮추는 방법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쉽게 접근 가능한 방법들을 추려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이 중 몇 가지 방법은 일반 컴퓨터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저는 현재 아래 방법들을 모두 적용하고 있으며 적용 전 평균온도는 70도, 최고 온도는 103도까지 올라갔었지만 아래 방법들을 적용한 결과 현재 평균온도는 55도, 최고온도는 70도 정도 아주 가끔씩 찍습니다. 이 포스팅은 간략하게 개요를 설명하기 위함이며 시도하기 전에 꼭! 정보를 더 찾아보시고 해주시길 바랍니다.

 

 

비포 애프터, 평균 온도는 30도, 최고 온도는 35도 떨어졌습니다.

노트북 온도를 낮추는 방법은 크게 아래 네 가지가 있습니다.

 

1.외부쿨러

2.뚜껑따기(IHS 튜닝)

3.서멀구리스 재도포

4.언더볼팅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1. 외부쿨러

 

거치형 쿨러입니다. 저기 위에 노트북을 올려두면 됩니다.

 

노트북은 보통 키보드 아래에 많은 열을 내는 부품들이 모여져 있습니다. 구멍이 뚫려 있어 공기도 잘 통하고 선풍기까지 틀어주니 온도도 금세 낮아지겠죠?

 

단점은 노트북 기종에 따라 별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맥북처럼 알루미늄 판으로 되어 있다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흡입식 쿨러입니다. 평균 5~10도 떨어졌습니다. 빵빵한 외부 팬으로 노트북의 공기를 빨아들여 내부를 쉽게 식혀줍니다.

 

단점으론 소음이 있습니다. 진짜 세게 틀면 비행기 소리나요.. 그리고 쿨러 전원을 노트북에 연결하면 그 전력 때문에 막상 효과가 잘 없는 경우도 있어요. 저는 외부 전원으로 연결해 해결했습니다. 대신 돈주고 사는 만큼 하기도 쉽습니다.

 

2. 뚜껑따기(IHS튜닝)

(인텔 모델 중에서도 데스크탑 CPU가 달린 모델 기준입니다.)

쉽게 말하면 인텔이 원가절감한답시고 CPU 내부에 열전도성 좋은 액체를 발라놨는데요. 그걸 전도성이 훨씬 높은 금속으로 바꾸는 작업입니다. 제일 효과가 좋았습니다. 돈 주고 전문 업체에 맡기면 평균 10도 정도 떨어집니다. 많게는 20~30도 이상 떨어집니다. 직접 하시려면 중고 CPU로 몇 번 연습해보고 하시길 바랍니다.

 

단점은 CPU 보증이 사라집니다.

 

보증 기간이 끝났다면 꼭 하기를 추천 드립니다. 저는 모 업체에서 CPU 뚜껑까지 면적이 넓은 구리판으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하였고 평균온도는 15도 떨어졌습니다.

 

업체에 맡기면 되기에 접근성이 좋다는 측면에서 쓴 것이니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검색해보세요. 수많은 업체들이 금방 나옵니다.

 

3. 서멀 구리스 재도포

위의 뚜껑따기는 CPU 내부에 있는 물질을 바꾸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CPU와 노트북 내부의 쿨러 사이에 있는 물질을 바꾸는 겁니다. 보통 공장에서 찍어내는 노트북들은 대다수가 원가절감한다고 저가의 전도성 물질을 발라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노트북 판매사에서 무상교체를 1회 받았으나 온도가 올라가는 경험을 했습니다. 잘 발라야 합니다.

 

이것도 초보분이라면 2번 할 때 같이 맡기시면 좋습니다. 2번이 안 되는 cpu라면 3번만 맡기면 됩니다.

평균 5도에서 10도 떨어집니다.

 

단점이라면 저처럼 온도가 올라가는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4. 언더볼팅

지금까지 물리적 방법이었다면 이번엔 소프트웨어적 방법입니다.

 

쉽게 말해서 이름 그대로 CPU에 가는 전압 자체를 낮추어 온도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인텔 CPU 기준으로 XTU(eXtreme Tuning Utility)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인텔이 공식적으로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걸로 CPU에 걸리는 전압을 조금씩 조금씩 낮춰가며 온도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아래는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는 주소입니다.

 

 

 

인텔® 익스트림 튜닝 유틸리티(인텔® XTU)용 다운로드

인텔 제품에 대한 지원 소프트웨어, 바이오스, 유틸리티, 펌웨어 및 패치를 포함하여 새로운 드라이버와 이전에 릴리스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십시오.

downloadcenter.intel.com

 

이건 상대적으로 위의 방법보단 손이 많이 가지만 돈이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단점은 너무 낮추면 블루스크린이 뜰 때가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오늘은 이렇게 노트북 온도를 낮추는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 드렸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시거나 내용상의 오류가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시간 날 때 바로바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번외)왜 온도가 중요할까요?

온도를 낮추면 노트북을 그만큼 오래 쓸 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먼저 MTBF란? 


쉽게 말해 물건A의 평균수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평균수명보다 빨리 죽고 오래 사는 물건들도 많습니다. 평균수명이라고 하면 고려해야 할 것이 너무나도 많은데요. 그런데 컴퓨터 부품들은 온도에 크게 좌우받습니다.

 

하단의 표는 MTBF와 온도의 관계입니다.

 

출처 - 인텔 공식 홈페이지

 

온도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MTBF가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듭니다. CPU 온도는 관리 못하면 100도 찍을 수도 있고 그러면 수명이 금세 줄겠죠?

 

 

반응형

+ Recent posts